본문 바로가기
이슈/건강, 의학, 영양

단백질 의약품의 면역유전성 (Immunogenicity of Protein Pharmaceuticals)

by 토종한국인 노노코 2020. 8. 1.

요약

단백질 요법은 여러 질병에 대한 치료 양상을 크게 바꿔 놓았다.그것은, 매우 특이적이고, 표적외의 독성이 많지 않은 레지멘을 제공하는 것이다.
많은 치료용 단백질의 임상적 유용성은 단백질에 대한 바람직하지 않은 면역 반응의 잠재적 발달로 인해 손상되었으며, 그 유효성이 제한되어 안전 프로파일에 악영향을 미쳤다.



이 검토는 면역 기구와 면역 원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면역 원성의 영향, 임상 전 검사 방법, 면역 원성을 완화하기 위한 전략을 포함한 치료용 단백질 면역 원성의 개요를 제공하려고 한다.



결론

치료용 단백질의 임상면역원성은 강력한 단백질 약 개발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큰 문제이다
면역반응 메커니즘과 치료 단백질의 면역원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약을 설계하고 면역원성을 예방할 수 있다.

본질적으로 면역원성이 낮은 단백질 또는 치료용 단백질에 대한 확립된 면역반응을 방지하거나 역전시키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은 면역원성의 주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치료용 단백질의 면역원성을 예측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러한 예측 도구의 유용성에 대해서는 아직 큰 논란이 있다

위와 같이 생체 내 모델은 상대적인 면역원성 순위에 가장 유용하나 면역원성 발생률 예측은 사람과 동물의 면역시스템이 기본적으로 달라 모델 내에서 실시하기가 매우 어렵다. in vitro 모델은 단백질이 MHC 분자와 상호 작용하는지 여부를 예측하는 데 유용하나, 이들 시스템은 인간 환자의 면역 원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일련의 인자에 단백질을 노출시키지는 않는다.


실리콘에서는 모델이 급속하게 개발되고 있어 면역원성 에피토프의 예측에 유용하지만 예측이 유용하다는 것을 보증하기 위해 in vitro 테스트와 조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제한에도 불구하고 면역원성을 예측하기 위한 전임상적 방법은 약물 개발에 도움이 된다.


치료용 단백질의 면역원성은 임상적 과제이지만 이를 극복하는 데 성공하면 몇 가지 구명 치료의 안전성과 유효성이 향상된다.

면역반응을 예방하는 것뿐만 아니라 반대로 하기 위한 몇 가지 완화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720129/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