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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건강, 의학, 영양

간헐적 단식 부작용, 효과, 주의점

by 토종한국인 노노코 2020. 10. 19.

오늘은 간헐적 단식의 문제점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몇 년전 끼니 반란 으로 인기를 끌었던 다이어트 방법

 간헐적 단식 아시죠?

 

 

 

 

우리 몸은 일정 시간 공복 상태가 지속되면 인슐린에 수치가 떨어지는데요

그렇게 되면 포도당 대신 우리 몸에 축적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는 시스템을 갖추게 됩니다

 

 

 

 

간헐적 단식은 우리 몸의 일정 시간 단시간에 주어 공복 효과가 최대한

활용 될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즉 무엇 을 먹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언제 먹느냐가 더 중요하다 라는

것에 중점을 둘 다이어트 식사 법입니다 

 

그런데 충격적인 연구결과가 발표 되었는데요

지난 28일  2018년

루터 진행한 연구결과 간헐적 단식이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

심지어는 근손실을 가지고 올 수 있다 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우성 간헐적 단식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왔던 그 연구

쥐를 대상으로 간헐적 단식과 정상 식사를 하게 한 결과 간헐적

단식을 한 그룹 에서 체중감량과 신체 지표가 좋은 결과를

보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는데 와이스 박사는 이렇게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아직까지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된 대조군 정부가 없다라는 점을

짚어 사람대상으로 임상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연구진은 2018년 반시계 경험이 없는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 을

대상으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정상 식사를 하게 하였고 다른 한 그룹은

간헐적인 식사를 하게 하였는데요

 

간헐적 단식 그룹의 경우 아침 식사는 거르고

 12시부터 8시까지 식사를 하게 하였습니다

식사 외에 다른 활동은 평상시와 동일하게 하였습니다

믿었던 간헐적 단식의 되실 그 결과를 자세히 살펴볼까요

 

 

참여자 의 실험 시작시 체중은 평균 99 kg 이었습니다

간헐적 단식 에 참여한 그루브 12주 동안 평균 0.9 4kg 감량에

성공 하였으며

정상적인 식사를 한 그룹은 0.68 킬로 감당했습니다

 

두 그룹 간의 차이는 고작 0.2 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차이는

아니었죠 그리고 평균적으로는 간헐적 단식 그룹에서 

더 많은 체중을 감량하였지만 가장 체중감량이 큰

정상 식사를 한 그룹에 있었다는 점 끼 간헐적 단식 큰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연구진은 간헐적 단식의 따른 부작용의 가능성도 

제기하였습니다 실험에참가한 일부 인원을 대상으로 되면 조사한 결과

 간헐적 단식을 1그룹 에서

정상적인 식사를 한 그룹보다 더 많은 근손실을 보였습니다

체중감량이 오롯이 체지방의 감량은 아니라는 건데요

 조사 결과 밀접한 식에서 체중이 1.7kg 이 빠졌지만 근육이

무려 1.1kg 이나 빠졌습니다 

 

 

 

 

 

반면 정상 식사를 한 그룹에서는 세준이

0.5 7kg 밖에 줄지 않았지만 근육은 0.35 kg 줄었습니다 그밖에

혈중 포도당이 나 인슐린 수치 등 생체

지표는 두 그룹간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습니다

 

결국 연구 결과를 요약하자면 

 

식사 시간을 제한하는 것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라는 점

 

두번째  실험 결과 간헐적 단식이 대조군에 비해 생체 지표의

이점이 없다는 점

 

세번째 간헐적 단식은 정상 식사를 했을 때보다 더 많은 근손실을 가지고

올 수 있다는 점

 

 

와이스 박사는 본인의 sns 를 통해 이번 연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무려 7년 동안이나 16대 8 간헐적 간식을 해왔다 고 밝혔는데요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연구 데이터를 본 뒤 곧바로 간헐적

단식을 중단했다 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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