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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건강, 의학, 영양

기초대사량 활동대사량 쉽게 구하는법

by 토종한국인 노노코 2020. 11. 2.

혹시 기초대사량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아마도, 다이어트나 헬스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여러번 들어보셨을 겁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인체가 활동을 제외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쓰는 모든 에너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즉, 가만히 누워서 숨만 쉬고 아무것도 안하고 

있더라도 소모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자동차 엑셀레이터를 밞지 않아도 시동만 켜 놓으면

 기름이 소모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누워서 아무것도 안 한다고 표현했지만,

 여기에는 심장이 뛰는 것, 호흡 하는 것, 간에서 독소를 해독하는 것, 

수명이 다한 세포를 대체하기 위한 새 세포를 생성하는 것, 

몸에 들어온 병원균과 싸우는 것, 소화시키기 위해 장을 움직이는 것, 

같은 이유로 소화 효소들을 분비하는 것, 그 외 호르몬을 생산하는 것

 등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수없이 많은 것들을

 하기 위해 소모되는 에너지 입니다.

 

 

 

 

 

기초대사량 측정

 

 

 

 

 

기본적인 기초대사량 측정 공식입니다.

 

 

 

 

 

 

기초 대사량 산정 공식 - Harris-BenedicEquation(B.E.E) 방법

남자 : 66.47 + (13.75 X 체중) + (5 X 키) - (6.76 X 나이)

여자 : 655.1 + (9.56 X 체중) + (1.85 X 키) - (4.68 X 나이)

 

 

 

 

 

 

하지만, 이 방법은 키, 체중, 나이를 대입하여 계산하는 

방식으로 해당 조건의 평균적인 기초대사량을 계산할 뿐입니다. 

같은 키에 같은 몸무게이며 나이와 성별이 같다고 해서

 기초 대사량이 동일할 리가 없으니깐요.

 

 

 

 

 

좀 더 정확한 기초대사량을 측정하는 방법은, 소재지 보건소나 

피트니스 클럽 등에 가서 인바디(InBody) 검사를 해보시면 됩니다.

 

 

 

인바디 측정이란, 신체에 미세한 전류를 흘려서 

(근육과 혈액은 수분이 많아 전류가 잘 통하고, 지방은 수분이 

적어 전류가 잘 통하지 않는 원리를 이용) 체지방과 근육량을 측정하고,

 그 측정값을 기준으로 기초 대사량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이 인바디 측정도 신체의 상태나 제조사에 따라 약간의 편차는

 있으므로 정확한 측정은 어렵지만, 비교적 정확한 측정값을

 계산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활동대사량이란?

 

 

 

 

이름에서도 나와있지만 기초대사량을 제외한 활동을

 하면서 소비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기초대사량은 대략 언제나 비슷하게 나오겠지만,

 활동대사량은 얼마나 움직였나에 따라 높을 수도 낮을 수도 있습니다.

 

 

 

 

 

 

 

그날의 활동량에따라 

 

 

 

아주 가벼운 정도라면 기초대사량의 20 ~ 40%,

가벼운 일상생활 정도라면 기초대사량의 55 ~ 65%,

조금 바쁘게 움직인 정도라면 기초대사량의 70 ~ 75%,

아주 많이 움직였다면 기초대사량의 80 ~ 100%

정도를 활동대사로 소모했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역시나 동일한 활동을 했다 하더라도,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활동대사량도 더 높습니다.

 

 

 

 

활동대사량은 인체가 의식적으로 

근육활동을 할 때 소비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1일 에너지 소비의 15~30%를 차지하며 

활동의 종류,강도,시간에 따라 대사량이 달라지며

 

체중과 근육이 많을수록 에너지 소비량은 많아집니다.

 

활동대사량을 측정할려면 하루동안

 활동한 내용을 분 단위로 기록 후

 

활동할 때에 소비한 산소의 양과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구한 후 각 활동 시의 소비 에너지를 계산해야 하는데..

 

솔직히 이렇게 어떡해 합니까..

 

이런 식으로 계산하면 너무 복잡하니 쉬운 방법으로 갑시다.

 

 

 

활동계수

신체활동계수

신체활동단계를 위 사진처럼 네단계로 나누어지면 활동단계별 신체활동단계별 계수(PA)를 구한 다음

 

기초대사량 X 신체활동단계별 계수(PA) 을 하시면

 

기초대사량 + 활동대사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활동단계의 구분은 일반적으로 입원환자나

 활동이 제한된 경우 비활동적 수준

 

규칙적으로 운동하지 않고 사무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저활동적 수준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활동적 수준

특수노동자나 운동선수인 경우 매우 

활동적 수준으로 구분합니다.

키 170cm,몸무게 70kg인 20살 성인 남자가

 매일 1시간 이상의 웨이트 트레이닝을 한다고 가정했을때

기초대사량은 1746kcal가 나왔고 활동단계는 

활동적 수준으로 활동계수(PA)가 1.25가 나옵니다

1746 X 1.25 = 2,182.5

즉, 기초대사량+활동대사량은 2,182kcal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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