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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건강, 의학, 영양

항산화 음식 종류와 효능

by 토종한국인 노노코 2020. 11. 30.

 

나이가 들수록 피부 질환, 치매, 암이 증가하는 이유는

 세포 노화 때문이다. 항산화 영양소인타민

 A, C, E, 셀레늄(Se)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해 세포 노화를 늦춰봐요

 

 

 

 

노화는 왜 일어날까?

 

나이가 들수록 피부 질환, 치매, 암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 이유는 노화 때문이죠. 그렇다면 노화는 어떻게

 일어날까요요? 흔히 프리라디컬이라 부르는 활성산소

(Oxygen free radical)는 우리 몸속에 있는 매우 공격적인 

성향의 화학물질로, 건강한 세포를 손상시킴다. 세포가 활성

산소의 공격을 받아 제대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되면 

노화가 발생하는 것이죠

 

 

 

 

 

 

활성산소 잡는 항산화 음식들

 

 

활성산소는 호흡을 통해 인체로 들어온 산소가 

세포와 만나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생성돼요

우리가 먹는 음식이 소화·흡수되는 과정에서도 만들어지고 

흡연, 바이러스, 중금속 오염, 스트레스 등 외부적인 

요인으로도 발생해요. 사실상 활성산소를 완벽하게 차단하는 것은

 불가능하죠. 하지만 올바른 생활 습관을 통해 활성산소가

 과잉 생산되는 것을 막을 수는 있다.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영양소(비타민 A, C, E, 셀레늄)가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죠. 풀무원과 더 라이트가 

공동 발간한 도서 <헬시에이징 식사법>에서 대표적인 항산화 음식들을 몇 가지 뽑아봤어요

 

 

 

 

 

 

당근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 함량이 채소 중 가장 많죠.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방지해 노화를 지연시키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해여. 라이코펜이 풍부해

 심장병과 전립선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베타카로틴 함량이 많은 껍질을 벗기지 않고 먹습니다

껍질을 벗겨야 한다면 가능한 얇게 깎는다.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은 지용성 물질이므로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체내 흡수가 좋아져요.

 

 

 

 

 

 

브로콜리

 

베타카로틴이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 노화를 지연시키고 암과 성인병을 예방하죠

칼슘이 골밀도 저하를 예방하고 뼈와 치아 손상을 방지한다. 

항암·항균·항염작용을 해요

 

 

끓는 물에 삶으면 비타민C, 엽산,

 일부 항암물질이 파괴될 수 있으니 찌거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짧은 시간 조리해요. 베타카로틴은 지용성 물질로 

기름에 볶거나 오일드레싱을 곁들여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져요

 

 

 

 

 

 

비트

 

안토시아닌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적혈구의 생산 능력을 향상시켜 혈관을 건강하게 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 강화, 피부 노화 예방에도 도움이 돼요 

엽산이 뇌와 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독성물질인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낮춰 뇌졸중과 동맥경화를 예방하죠

 

 15분 내로 쪄서 치즈나 발사믹드레싱을 곁들여 

샐러드로 즐겨요 신맛과 단맛이 나는 사과, 베리류와 함께 

생으로 갈아 먹으면 맛과 영양의 효과를 더 얻을 수 잇어요 

 

 

 

 

 

 

아보카도

 

불포화지방이 혈중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개선합니다. 루테인이 눈의 피로와 시력을

 개선하고 백내장, 황반변성과 같은 눈 질환을 예방하죠

 

 샐러드, 스무디로 활용해요 색이 쉽게

 변하므로 껍질을 벗긴 후에는 되도록 바로 먹는 것이 좋어요 

 

 

 

 

 

 

 

키위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개선하고,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 만성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돼요 비타민C, 베타카로틴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루테인 함유량이 많아 백내장, 황반변성과 같은 눈 질환 예방에도 좋어요

 

골드키위가 그린키위보다 단맛이 강하며 

비타민C 함량도 더 많아요

아침 빈속에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으니 다른 식품과 함께 섭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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